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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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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피부과학연구원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59 - 169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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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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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에서는 피부관리실 유형별(일반 피부관리실, 병원 내 피부관리실, 뷰티 종합관리실) 서비스 품질에 대한 인내영역(Zone of tolerance)을 알아보고자 한다. 방법: 자료분석은 SPSS Ver. 12.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및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으며, 피부관리실 유형별 인내영역을 평가하기 위한 기술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연구결과 피부관리실 유형별 서비스품질은 대기 시간, 실내 편의성, 직원, 분위기, 예약시스템에 대해 인내영역 내의 서비스를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외 편의성, 가격, 부가서비스는 인내영역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품 질을 세부적으로 분석해보면 실외편의성은 일반 피부관리실에서 안내 표지판/간판, 동선의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격은 피부관리실유형별 전체에서 다양한 가격할인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가서비스는 피부관리실 유형별 전체에서 다수할인카드제도와 다양한이벤트를 통한 부가적인 가격할인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위 결과를 종합해보면 피부관리실 유형별 서비스품질은 예약제를 통한 대기시간 감소, 실내 인테리어 개선을 통한 편안함 증가, 교육을 통한 직원의 질적 향상으로 꾸준히 개선되어졌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고객들은 피부관리실 이용 시 가격부담감이 크다는점을 고려하여, 이벤트성 할인, 회원관리를 통한 할인, 카드 할인 등의 다양한 형태의 가격 인하에 대한 노력이 필요하며, 가격 인하가어려울 경우 가격에 상응하는 서비스 제공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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