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미용학회 대한미용학회지 대한미용학회지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77 - 283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20~40대 남성을 대상으로 자기의식에 따 른 안면 피부관리 행동을 알아보고 피부미용 시장에서 남성 소 비자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에 있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남성의 경우 자기의식을 구성하는 공적 자기의식, 사적 자기의식, 사회불안 의 세 가지 요소 중 공적 자기의식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즉 대인 관계와 사회생활 속에서 자신이 어떻게 인식되는가를 의식하는 공적 자기의식이 안면 피부관리 행동과 깊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는 피부관리가 여성만의 전유물이었던 시대에서 이제는 남성도 관리의 대상이 되고 있는 추세이고, 사 회생활이나 대인관계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인 것으로 생 각된다. 반면 사적 자기의식이 피부관리 행동에 가장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난 여성 대상의 기존 연구결과와 살펴볼 때 성 별에 따라 피부관리 행동의 동기가 달라질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현대 사회는 여성뿐 아니라 남성들도 외모에 대한 관심이 증 가하고 남성이 소비자로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짐에 따라 남성 의 외모가 경쟁력으로 인식되는 변화상을 보여주고 있다. 남성 들의 외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외모관리에 대한 인식 이 높아지고 있으며 남성의 외모관리 행동이 체격관리, 헤어관 리, 화장품 사용, 성형수술 등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에 남성 고객과 여성 고객의 피부관리 욕구의 동기에 차이 점을 파악하고 성별에 따른 차별화된 접근이 필요하다. 대인 관 계와 사회생활 속에서 자신이 어떻게 인식되는가를 중시하는 남성의 피부관리 행동 특성을 이해하고, 남성의 피부관리 행동 의 목적을 파악함으로써 남성 소비자의 직업 및 주변 관계성과 관련된 라이프 스타일의 분석 등 좀 더 차별화된 마케팅을 수립 이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는 기존의 피부관리 행동에 관한 연구가 대부분 여성 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상대적으로 연구가 부족한 남성을 대상으로 외모관리에 영향 변수인 자기의식과 피부관리 에 중점을 두어 연구를 수행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다음과 같다. 남성의 피부관리 행동과 사 회생활의 연관관계에 대해서 보다 광범위한 연구를 진행할 필요성이 있으며 남성의 사회생활과 피부관리 행동에 대한 관계 에 중점을 두고 남성 대상의 피부관리 서비스 및 제품의 개발에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후속 연구에서는 최근 남성들의 몸 매관리 열풍과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 나타난 사회생활을 반영 하는 변수와 더불어 전신 관리 행동분야에서의 연구를 제안하 는 바이다. 또한 최근에는 여성의 사회진출이 더욱 활발해지면 서, 공적 자기의식이 여성의 외모관리 행동에도 영향을 미칠 가 능성이 증가하고 있으므로, 향후 여성의 사회진출에 따라 여성 의 자기의식이 외모관리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지속적으 로 관심과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