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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나현 (서울대학교) 하지수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패션디자인학회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53 - 168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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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1960년부터 2019년까지 사회문화적 흐름을 반영하는 신문 매체에서 한국 중년 남성의 외모 관리가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사적으로 고찰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텍스톰의 텍스트마이닝을 통한 신문 기사양적 분석과 내용 분석을 실시하였다. 신문 기사에 나타난 한국 중년 남성의 외모 관리에 대한 시대별 주요단어를 분석한 결과, 1960년대 연령과 성에 대한 고정 관념이 반영된 외모 관리 인식에서부터 점차 내적인건강 측면과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얼굴, 피부, 몸매, 패션 등으로 이동하였다. 21세기 이후 나이 듦을 부정하고 젊음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해지면서 젊어 보이기 위한 외모 관리 인식과 행위가 더욱 구체적이고 세분화되고 있었다. ‘청바지’, ‘꽃중년’, ‘미중년’과 같은 단어의 출현은 변화된 한국 중년 남성의 외모 관리를 보여주지만, 한편으로 ‘아재’와 같이 새로운 트렌드에 적응하지 못하는 중년 남성들을 일컫는 신조어도 등장하고있었다. 이는 급속한 사회문화적 변화로 인해 나타나는 세대 차이와 더불어 과거 전통적인 가치관 안에서자라난 중년 남성들이 경험하는 가치관의 아노미 현상이 외모 관리에서도 드러난다고 볼 수 있다. 즉, 약70년의 기간 동안 이루어진 한국 중년 남성의 외모 관리에 관한 주요 단어들의 변화는 사회문화적 배경 및이데올로기의 변화에 따른 중년 남성들의 인식을 상징적으로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한국중년 남성의 고유한 특성 변화를 통시적 관점에서 바라봄으로써 외모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의미를 도출하여 한국 중년 남성의 외모와 패션 분야의 사적 자료로서 학문적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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