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채영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321 - 334 (14page)
DOI
10.18208/ksdc.2023.29.1.3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 중년 남성의 외모향상추구행동에 관한 질적 연구로, 조사 대상은 40~59세 중년 남성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중년 남성들의 외모향상추구행동의 의미와 특성을 파악하는 것으로, 현대에 중요한 소비자로 부각된 한국 중년 남성 집단에 이해를 도모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1:1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으며, 반 마넨의 실존체험구조 틀을 바탕으로 연구 참여자들의 외모향상추구행동의 의미를 구조화하였다. 본 연구 결과 한국 중년남성의 외모향상추구행동의 의미구조를 분석한 결과 시간적 의미는 “미래에 대한 위기감에 기반을 둔 자기개발적 도전”이며, 공간적 의미는 “집단의 외모규범의 수용과 갈등”으로 나타났다. 신체적 의미는 “젊고 건강한 신체를 위한 단련”, 관계적 의미는 ”관계유형에 따른 외모관리”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외모향상추구행동의 특성을 고찰한 결과 관리된 외모를 통한 전략적인 업무 능력의 표출, 관계지향적 스타일 결정, 성취적 외모 소비를 통한 개인의 행복추구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한국 중년 남성의 외모향상추구행동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600-0013236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