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영주 (서경대학교) 이순희 (신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401 - 41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중년여성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화장행동과 외모관심도를 분석하고 그 요인에 따른 화장품 구매행동에 관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중년여성의 화장품 소비성향을 이해하여 합리적인 소비를 돕고, 중년여성을 목표고객으로 하는 화장품 관련 업계의 상품 기획에 필요한 실증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조사 방법은 설문지 응답방식을 실시하였고 조사대상은 서울, 경기, 충청 지역의 40대 50대의 중년여성을 대상으로 설정하였다. 설문지는 2015년 11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배포된 229부가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되었다. 분석방법은 SPSS 20.0을 사용하였고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일반적 특성은 40대가 114명, 50대가 111명으로 나타났고, 거주지역은 대전, 결혼여부는 기혼, 최종학력은 대학교 졸업, 직업은 전업주부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요인분석 결과 중년여성의 외모관심도는 외적표현, 타인지각, 신체자신감, 외모투자로 분류 되었고, 화장품 구매행동은 브랜드 충성, 개인만족, 유행지향, 실속구매로 분류되었다. 셋째, 외모관심도가 브랜드 충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외적표현’과 ‘외모투자’가 증가할수록 ‘브랜드충성’도 증가하는 정(+)의 관계를 보였다. 넷째, 중년여성의 외모관심도가 유행지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외적표현’과 ‘외모투자’가 증가할수록 ‘유행지향’도 증가하는 정(+)의 관계를 보였다. 다섯째, 중년여성의 외모관심도가 실속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타인지각’이 증가할수록 ‘실속구매’도 증가하는 정(+)의 관계를 보였다. 이상의 연구결과에서 외모관심도는 중년여성들의 화장품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쳐 외적 표현 및 관심 정도에 따라 화장품 소비에 관여하는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고, 화장품 구매 시 동기나 욕구 등 내면적 심리와의 관계 파악을 설명할 수 있는 변수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에 의한 마케팅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외모를 중요시 여기고 지속적으로 관리하며 외모관리 비용를 투자하는 중년여성일수록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높고 유행에 민감하다는 점을 감안할 때, 백화점이나 화장품 판매점이 중년여성을 타깃으로 하는 광고, 제품에 대한 새로운 이미지 제공, 메이크업 프로모션 홍보 등을 마케팅전략에 적극적으로 반영한다면 고객의 브랜드 충성도 향상에 더욱 효과적일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외모관리에 있어 다른 사람을 의식하여 노력하는 성향이 높을수록 화장품의 성능과 실용성을 꼼꼼히 따져 구매하는 점을 감안할 때, 실리추구성이 높은집단은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을 부각시키고 소비자들의 구전활동을 통한 제품 정보를 제공하는 지속적인 광고 활동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