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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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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155 - 163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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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남자가 색조화장을 하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었다. 그러나 자신의 피부를 관리하고 자신을 표현하기 위해 화장을 하는 그루밍족이 등장하고 자신을 표현하고자 하는 남자들의 욕구가 다양해지면서 남성화장품 시장도 나날이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외모를 잘 갖춰야 성공할 수 있다는 인식이 자리를 잡으면서 남성이 미용 뷰티 분야의 새로운 소비계층으로 부상한 것이다. 스킨케어 제품뿐 만 아니라 색조 화장까지 다양한 제품군으로 소비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한국 남성화장품 시장은 1조 2,000억 원 규모로 성장률도 매년 10% 안팎으로 상승하고 있다. 과거 남성화장품 구매의 주체가 여성이었다면 이제는 남성화장품의 구매 주체가 남성 본인이 구매의 주체가 되어 기능과 성분을 꼼꼼히 따져보고 구매하고 있다. 젊은 세대일수록 화장품 구매를 본인이 구매한다고 답하며 남성화장품의 구매자가 여성에서 남성으로 옮겨가는 뚜렷한 현상을 볼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로드샵의 국내 화장품 브랜드를 중심으로 현재 출시 중인 남성화장품을 브랜드별로 정리하고 화장품 기능별로 분류하여 가장 많이 출시되고 있는 화장품 용기 기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남성화장품 구매의 주체가 남성으로 옮겨가면서 여성이 선호하는 제품과는 다른 남성이 선호하는 제품을 파악하여 개발하고, 어떤 기능의 화장품용기를 선호하는지 조사하여 신기능 화장품 용기 개발과 마케팅 전략 수립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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