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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175 - 182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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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화장품의 종류에 따라 어떠한 용기가 사용자에게 선호되는지에 대한 문헌조사와 설문조사를 동하여 용기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연구를 위해 비슷한 위치에서 가격 경쟁과 품질 경쟁을 하는 로드샵 화장품 브랜드 미샤, 토니모리, 더페이스샵, 네이처리퍼블릭 총 4가지 브랜드를 사전조사를 통하여 선정하였다. 선정된 화장품 브랜드를 같은 품목별로 분류하고 그에 따른 사용자의 화장품 용기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조사 대상은 다양한 화장품 품목을 사용하는 미(美)에 관심이 많은 20대 여대생중심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화장품 용기의 기능성을 중심으로 전문가의 조언을 토대로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화장품 용기의 개념은 첫째, 사용성 둘째, 내용물 보호 셋째, 안정·운송성 넷째, 생산성 다섯째, 정보전달 기능 여섯째, 환경보전여섯가지 개념으로 나눌 수 있다. 본 연구에서 화장품 사용자들은 대부분 무의식적으로 화장품의 특징과 화장품의 용도에 따라 용기의 기본개념인 사용성과 내용물 보호에 의존하고 화장품 용기를 사용하고 있었다. 화장품 용기는 세구(세구병), 광구(광구병), 튜브, 펌프, 스포이드, 분사, 콤팩트 용기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7가지 용기를 분류하였다. 세구 용기는 병의 입구가 용기에 비해 작으며, 광구 용기는 병의 입구가 비교적 크다. 튜브 용기는 몸체를 눌러 사용하며, 펌프 용기는 용기 입구를 눌러 사용하는 방식이다. 스포이드 용기는 한쪽 끝에 달린 고무를 눌러 사용하며, 분사 용기는 입구로부터 내용물이 분사된다. 마지막으로 콤팩트 용기는 내용물을 퍼프에 직접 묻혀 사용이 가능하다. 각각 용기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화장품 종류에 따라 어떠한 용기가 사용자에게 선호되는지 분석하며, 본 연구를 통해 우리는 화장품의 다양한 용기에 대한 중요성을 다시 한번 알게 되었으며, 이와 같은 용기에 대한 연구는 화장품 용기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의 용기 개발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아름다움과 편리성, 기능성을 고루 갖춘 용기가 더 만들어지길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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