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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미용학회 대한미용학회지 대한미용학회지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15 - 131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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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대에서 50대 사이의 화장품 소비자를 대상으로 이들의 소비가치 유형에 따라 화장태도와 화장품 구매행동의 차 이를 살펴봄으로써, 개인의 감성적 가치와 이성적 가치의 양면 적 특성이 화장품의 선택에서 소비에 이르는 전 과정에 걸쳐 영 향을 미치는 변수이며 나아가 시장세분화의 주요 변수 중 하나 로 활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화장품 소비자는 소비가치 유형에 따라 화장행동과 화장품 구매행동에 차이를 보이며, 비합리적 소비형 집단은 주로 과시하 기 위하여 화장을 하였다. 화장품을 선택할 때, 피부상태를 보완 하거나 개선해줄 수 있는 속성을 고려하므로 주요한 화장품 구 매동기는 피부개선, 아름다움 추구로 나타났다. ‘저가 지향형’ 다음으로 정보원 이용도가 낮아 주로 자신의 경험을 참고하여 화장품 정보를 습득하였으며, 전문점과 백화점을 이용하여 제 품을 구입하는 편으로 나타났다. 양면적 소비형 집단은 화장행 동 요인이 다양하였으며 주로 동조, 유행추구, 대인관계, 변화를 위해 화장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장품을 선택할 때, 다양 한 속성들을 고려하는 집단이었기 때문에 주요한 화장품 구매동 기는 아름다움 추구, 피부개선, 매력, 품위 유지, 스트레스 해소 및 기분전환, 세일, 개성표현 등으로 다양하게 나타났다. 자신의 경험, 친구, 인터넷·잡지·TV의 광고 및 판매원 등 여러 가지 상업적·비상업적 정보원을 이용하였으며, 전문점과 인터넷 및 백화점을 이용하여 제품을 구입하는 편으로 나타났다. 쾌락적 소비형 집단은 주로 자신에게 어울리는 화장법을 고수하고 동조 와 과시를 위해 화장을 하였다. 화장품을 선택할 때, 양면적 소 비형 집단 다음으로 여러 속성들을 고려하였으며, 주요한 화장 품 구매동기는 피부개선, 아름다움 추구, 세일 등으로 나타났다. 자신의 경험, 친구, 인터넷 광고를 참고하여 화장품 정보를 습득 하였으며, 전문점과 인터넷 및 백화점을 이용하여 제품을 구입 하는 편으로 나타났다. 저가 지향형 집단은 변화, 동조, 유행추 구, 어울림, 과시를 위해 화장을 하는 성향이 낮게 나타났다. 화 장품을 선택할 때, 화장품의 기능적 속성과 함께 가격을 고려하 였으며, 주요한 화장품 구매동기는 피부개선, 아름다움 추구, 세 일 등으로 나타났다. 정보원 이용도가 가장 낮아 주로 자신의 경 험을 참고하여 화장품 정보를 습득하였으며, 제품을 구입할 때 상표전환과 가격비교가 용이한 인터넷을 주로 이용하는 편으로 나타났다. 화장품 구입주기는 유행과 변화를 추구하는 양면적 소비형 집단이 가장 짧고 저가 지향형 집단이 가장 긴 것으로 나 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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