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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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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피부과학연구원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69 - 57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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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논문의 목적은 메디컬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조사하여 이를 향후 메디컬 화장품 마케팅 전략에 활용하기 위함이다. 방법: 피부과를 브랜드화한 메디컬 화장품과 일반 화장품 회사의 메디컬 화장품 5개 브랜드가 실행하고 있는 4P 전략(제품, 가격, 유통, 촉진)을 홈페이지와 인터넷을 통해 수집한 후 설문을 통해 소비자들의 메디컬 화장품에 대한 인식도를 조사하였다. 20-40대 일반 여성 638명을 대상으로 메디컬 화장품의 인지도 및 구매여부를 조사하였고, 구매경험이 있는 206명을 대상으로 최종 설문조 사를 실시하였다. 결과: 메디컬 화장품 회사에서 진행하는 4P 전략과 소비자들이 현실적으로 원하는 마케팅 전략을 비교해 본 결과, 제품의 경우 메디컬 화장품을 구매하는 여성들은 스킨, 로션, 에센스를 많이 사용하였고, 가격 면에서는 클렌징을 제외한 거의 모든 품목에서 3 만원 이상-5 만원 미만의 제품을 구입하였다. 유통의 경우, 병/의원 피부과를 가장 선호하였으나, 재구매 시에는 인터넷 쇼핑몰을 선호하였다. 촉진의 경우, 소비자들은 메디컬 화장품 구매 시, 샘플이나 제품 할인 등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았으 며, 지인을 통한 입소문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여성들은 메디컬 화장품 구입 시 제품의 품질 및 신뢰도를 가장 중요시 하였으며 가격에 민감한 경향을 보였다. 또한 화장품 성분이 동일하다는 가정 하에 피부과를 브랜드화한 화장품을 선택하겠다는 것으로 보아 메디컬 화장품은 제품의 성분이나 효능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피부과 혹은 의학적인 브랜드 이미지 구축이 중요하다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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