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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아라 (대전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15 - 39 (25page)
DOI
10.18208/ksdc.2020.26.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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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적 사고가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이 높아짐에 따라 연령대별 마케팅 방향 예측에 영향을 주는 차이 연령, 소비가치, 화장행동과 화장품 구매행동을 비교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성인여성의 연령대에 따른 차이연령, 소비가치, 화장행동과 화장품 구매행동을 비교하기 위해서 20대에서 50대 사이의 여성들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총 638부의 자료를 연구문제에 맞게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분산분석과 교차분석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새로운 마케팅 전략의 수립에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여겨진다.
각 변수들의 하위차원은 소비가치(진귀적 가치, 기능적 가치, 계획적 가치, 감정적 가치), 화장행동(동조, 유행추구, 관계지향, 개성추구, 변화, 자기과시), 구매행동 중 구매동기(외모단장, 판촉, 타인의식), 화장품 선택기준(점포속성, 효용성, 실용성, 피부 적합성, 품질, 상표)로 나타났다.
차이연령 분석결과, 나이가 들수록 어리게 인지하였고, 소비가치에서 20대는 실용적이고 새로운 것에 가치를 두지만 50대는 계획적인 것에 가치를 두는 것으로, 화장행동에서 20대는 개성표현, 유행과 새로운 것을 추구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타인과의 관계를 우선으로 두고 쉽게 이미지에 변화를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장품 구매행동 중 구매동기는 20대는 유행과 새로운 것을 선호하지만 40대와 50대는 사회적 위치에 어울림을 우선시하였다. 정보원 이용도는 20대와 30대는 ‘친구’와 ‘자신의 구입 및 사용경험’의 이용도가 높지만, 40대와 50대는 ‘잡지 기사 및 광고’, ‘매장판매원의 의견’ 및 ‘가족’의 이용도가 높게 나타났다. 화장품 선택기준에서 20대는 개성표현이 선택기준이지만, 40대와 50대는 피부보호, 가격과 원산지 등이 선택기준으로 나타났다. 점포 이용도에서 20대와 30대는 화장품 전문점과 인터넷 판매를 선호하지만 40대와 50대는 점포 소매점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장품 구입주기는 연령이 낮을수록 구입주기를 짧게 나타났고, 구매 후 평가는 연령이 낮을수록 구매 후 평가에 영향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20대와 30대 그리고 40대와 50대는 서로 비슷한 화장품 소비와 구매성향을 보이며, 젊을 연령층일수록 유행, 개성표현, 사용경험과 같은 변화가 빠르게 일어나는 제품을 선호하였다. 성인여성의 연령대에 따라 차이연령, 소비가치, 화장행동과 화장품 구매행동에 차이가 있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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