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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나정 (서경대학교) 김성남 (서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7 - 23 (17page)
DOI
10.18208/ksdc.2019.2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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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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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피부미용 서비스 소비자들의 주관적 상황요인이 구매지연 행동 및 행동 후 결과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실증 분석을 통해 규명하고자 수행되었다. 그 간에 피부미용 서비스 분야의 선행 연구들은 서비스 품질, 고객 관리, 고객 혜택, 브랜드 가치 등 소비자의 구매 행동과 구매 만족도를 유발하는 긍정적 요인에 대한 분석에만 집중되었고, 소비자의 구매 지연이나 구매 보류, 망설임 등을 유발하는 부정적인 요인에 대한 분석에는 소홀했는데, 이에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의 공백을 보완하면서 피부미용 서비스 산업의 발전에 도움이 되는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기 위해 위의 문제들을 탐구하였다. 연구의 실증 분석을 위해 최근 1년 이내에 피부미용 서비스를 1회 이상 이용해 본 경험을 지닌 성인 남녀 5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들은 SPSS 21.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T-Test 검증, 다중회귀분석, 다항 로지스틱 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실증 분석 결과, 첫째, 피부미용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가 낮은 집단은 만족도가 높은 집단에 비해 구매보류나 구매지연에 대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결과적으로 구매지연 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비자들의 주관적 상황요인은 구매지연 행동에 부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피부미용 서비스에 대한 관여도와 사전지식이 낮은 소비자들은 피부미용 서비스 구매를 포기할 확률이 높게 나타났으며, 가격의 적절성을 고민하는 소비자들은 구매 결정을 보류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피부 미용 서비스 소비자들의 구매지연 행동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주관적 상황요인, 특히 그 중에서도 구매로 인한 부정적 감정과 재정적 위험에 대한 우려를 해결할 필요가 있고, 이를 위해서는 서비스 제공 업체들이 보다 세심하고 진정성 있는 고객 관리, 풍부하고 다양한 서비스 혜택, 합리적인 가격 정책 등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함을 확인하였다. 이 같은 본 연구의 결과가 향후 피부미용 서비스 산업 분야의 경영 성과 개선 및 미래적 발전에 도움이 되는 유효한 이론적, 실무적 지침으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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