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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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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희 (신한대학교 K뷰티학과) 지상덕 (코너스톤컨설팅) 박소정 (신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피부과학연구원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311 - 321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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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네일 서비스 구매 과정에서 발생하는 네일 서비스 소비자들의 결정장애에 관한 반응과 결정장애가 구매의도와 구매지연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 제공자가 제시하는 메시지 프레이밍의 내용에 따라 소비자의 결정장애와 구매의도 및 구매지연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게 나타나는지 검증하여 효율적이고 실증적인 자료를 통해 네일 서비스 소비자의 만족도 제고와 네일샵 경영성과 향상에 목적이 있다. 방법: 네일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결정장애를 경험해보았거나 만성적인 결정장애를 겪는 여성들을 대상으로 총 621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연구의 목적에 맞지 않거나 부적합한 설문지 207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414부의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SPSS 26.0과 AMOS 26.0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성분석,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χ2 차이검증을 실시하였다. 결과: 네일 서비스 구매 과정에서 발생하는 네일 서비스 소비자의 결정장애는 구매의도와 구매지연에 각각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서비스 제공자가 제시하는 메시지 프레이밍은 메시지 프레이밍의 내용에따라 네일 서비스 소비자의 결정장애와 구매의도 및 구매지연의 관계에서 부분적으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결론: 네일 서비스 소비자의 결정장애가 구매의도와 구매지연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구매 과정에서 발생하는 네일 서비스 소비자의 결정장애의 요인들을 낮출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며, 서비스 제공자의 개인적인 역량을 향상시켜 네일 서비스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여 네일샵의 경영성과 향상에 노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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