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채영 (광주대학교) 박정연 (광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201 - 208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년제 대학에서의 미용교육은 학문적 차원의 전문화와 더불어 양적인 팽창기를 맞고 있으며, 이에 따른 수요도 해마다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2년제 대학 미용관련학과의 교육과정에 대한 심층적 분석과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각 대학의 특성화에 따라서 크게 피부미용, 헤어미용, 네일미용, 메이크업 4분야의 모듈로 세분화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며, 특히 피부미용은 의료, 관광, 향장 등 다양한 직군으로의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융합학문으로 ‘미용’이라는 커다란 범주 속에서 피부미용 교과과정이 독립적으로 구성될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본 연구는 2년제 대학 미용관련학과의 피부미용 전공 트랙 교육과정 개설 현황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추후 피부미용 교과개발 및 발전 방안 마련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시도 되었다.
연구의 대상은 미용관련학과가 개설되어 있는 2년제 대학 중 2014년도와 2015년도의 전체적인 교과목개요(학점, 시수)를 공개해 준 50개 대학을 최종적으로 선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들은 SPSS WIN version 21.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전산통계로 처리하였으며, 독립 T검정 및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구체적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50개 대학을 대상으로 교과구분(K=159.258, p<0.01), 학년별(t=5.783, p<0.01)로 교과목수에 대한 평균 차이를 알아본 결과 모든 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학점과 시수에 대한 평균 차이를 알아본 결과는 교과구분별로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50개 대학을 대상으로 자격증 관련교과목에 대한 학년, 학기별로 교과목수, 학점, 시수에 대한 평균 차이를 알아본 결과 모든 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2년제 대학 미용관련학과 교육과정 발전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00-0014096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