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순숙 (전주비전대학교) 김은영 (전주비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401 - 412 (12page)
DOI
10.18208/ksdc.2017.23.2.4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용업종사자(헤어미용종사자, 피부미용종사자)의 직무만족도와 행복감과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2016년 9월 26부터 2017년 01월 15일까지 전라도와 서울지역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 총 300부 중 헤어미용종사자 150부와 피부미용종사자 150부를 배포하여 282부가 회수되었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에서 불성실한 자료를 제외한 273부를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19.0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미용업종사자(헤어미용종사자, 피부미용종사자)의 직무만족도와 행복감과는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미용업종사자(헤어미용종사자, 피부미용종사자)는 직무에 만족할수록 행복감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헤어미용종사자는 직업전문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반면, 피부미용종사자는 근무환경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나 두 직업군 간의 차이를 보였다. 행복감에 있어서는 헤어미용종사자보다 피부미용종사자가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나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미용업종사자(헤어미용종사자, 피부미용종사자)의 직무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근무환경을 개선하여 적극 활용하고 행복감이 증가될 수 있도록 여건을 마련해 줘야한다. 그로인해 수준 높은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게 되어 고객만족과 경영성과가 높아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및 논의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0-000975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