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인순 (광주대학교) 박정연 (광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461 - 469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의 피부관리 산업은 국민 소득 향상과 함께 웰니스(Wellness), 로하스(Lohas) 등의 새로운 트랜드가 형성됨에 따라 리조트 스파(Resot spa), 메디컬 스파(Medical spa), 호텔 스파(Hotel spa) 등으로 형태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스파에서는 스파 장비를 이용한 프로그램들이 다양화 되어있으며, 그 중 하이드로 배스를 활용하는 곳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피부미용 종사자들의 하이드로 배스에 관한 인식을 조사하여 하이드로 배스 활용 현황을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하이드로 배스와 관련하여 더욱더 진보적인 피부관리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확장에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은 전국 피부미용 종사자 320명을 대상으로 2015년 8월 10일부터 9월 15일까지 실시하였고, 자료 수집은 방문, 우편, E-mail을 이용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로 이루어졌다. 자료 분석은 최종 수집된 245부 중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160부를 SPSS WIN version 21.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 처리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피부미용 종사자들의 하이드로 배스에 관한 인식에 대한 IPA 분석결과 ‘현재의 좋은 작업 상태 유지 필요’ 영역인 1사분면에는 하이드로 배스의 신체 · 생리적효과, 비용매출 항목이 ‘집중적 개선 필요’ 영역인 2사분면에는 고객관리 항목이 위치하고 있으며, ‘우선순위가 낮은’ 영역인 3사분면에는 살롱마케팅 고객관리 항목이 위치되어 있으며, ‘과도한 낭비 가능성’영역인 4사분면에는 체중감소 항목이 위치하고 있다.
둘째, 하이드로 배스의 각 항목들의 중요도 평균값과 실행도 평균값을 산출하여 그 차이 값을 통하여 항목속성들을 분석한 결과, ‘고객만족’(t=2.759, p=0.006), ‘살롱마케팅 고객관리’(t=2.219, p=0.028)항목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 다른 항목들은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p>0.05).
셋째, 피부미용 종사자들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하이드로 배스 중요도 전체에 대한 평균 차이를 알아본 결과, 경력(K=11.130, p=.025)과 평수(K=13.760, p=.008)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00-0014098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