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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나정 (서경대학교, 서경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김성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서경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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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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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피부미용 서비스 상품 구매과정에서 소비자들의 상황적 요인과 자기결정성이 구매지연 행동에 미치는 구체적인 영향 관계를 실증 분석을 통해 규명함으로써 피부미용 서비스 소비자들의 구매지연과 보류를 해결할 수 있는 실무적 방안과 지침을 모색·도출하고자 함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그동안 피부미용 서비스 분야의 선행연구들은 소비자들의 구매 행동과 구매 만족도를 유발하는 긍정적인 요인들에 대한 연구에만 집중된 반면 구매를 망설이고 보류하게 만드는 부정적인 요인들에 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의 공백을 보완하면서 피부미용 서비스 산업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구축하고자 한다.
연구의 실증분석을 위해 최근 1년 이내 피부미용 서비스를 1회 이상 이용해본 경험을 지닌 20~50대 성인 남성, 여성 550명을 연구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들은 SPSS 23.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기술 통계분석, Pearson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 다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피부미용 서비스 소비자의 객관적 상황요인과 구매지연 행동과의 영향관계를 살펴본 결과 객관적 상황요인의 구매경로, 대안상품의 수, 구매지연 시간은 구매지연 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피부미용 서비스 소비자의 주관적 상황요인과 구매지연 행동과의 영향관계를 살펴본 결과 상품의 관여도, 사전지식, 부정적 감정, 재정적 위험, 정보의 필요성, 조언 및 동의는 구매지연 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피부미용 서비스 소비자의 자기결정성과 구매지연 행동과의 영향관계를 살펴본 결과 유능성과 자율성은 구매지연 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피부미용 서비스 소비자의 상황적 요인이 구매지연 행동 후 결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본 결과 객관적 상황요인의 경우 지연시간이 길어질수록 상품의 구매 결정을 보류할 가능성이 높고 상품의 수가 많을수록 미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관적 상황요인의 경우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에 대한 관여도와 사전지식이 낮은 소비자일수록 구매를 포기할 확률이 높고 상품에 대한 가격의 적절성을 고민하는 소비자는 구매결정을 보류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피부미용 서비스 소비자의 자기결정성이 구매지연 행동 후 결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본 결과 관계성과 유능성이 높을수록 상품을 구매할 확률이 높고 자율성이 높을수록 구매를 지연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피부미용 서비스 소비자들의 구매지연 행동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상황적 요인, 특히 그 중에서도 구매로 인한 부정적 감정과 재정적 위험에 대한 우려를 해결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 피부미용 서비스 제공 업체들은 보다 세심하고 진정성 있는 고객관리, 합리적인 가격 정책, 풍부하고 다양한 서비스 혜택 등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많은 종류의 상품을 내세우기보다 상품의 가격, 상품의 특성, 서비스품질 수준 등을 차별화 하는 운영 전략이 요구되며 이와 같은 본 연구의 결과가 향후 피부미용 서비스 산업 분야의 경영 성과 개선 및 발전에 도움이 되는 유효한 이론적, 실무적 지침으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및 구성 6
Ⅱ. 이론적 배경 9
1. 피부미용 서비스 9
(1) 피부미용 서비스의 개념 9
(2) 국내 피부미용 서비스의 현황 11
2. 상황적요인 13
(1) 상황적 요인의 개념 13
(2) 객관적 상황요인 14
(3) 주관적 상황요인 15
3. 자기결정성 18
(1) 자기결정성의 개념 18
(2) 자기결정성의 구성요소 22
4. 구매지연 행동 25
(1) 구매지연 행동의 개념 25
(2) 구매지연 행동의 요인 27
5. 선행연구 고찰 30
Ⅲ. 연구방법 37
1. 연구모형 37
2. 연구가설의 설정 38
3. 조사대상자 및 자료수집 방법 44
4. 변수의 조작적 정의 44
5. 측정문항의 구성 49
6. 자료의 분석방법 52
Ⅳ. 연구결과 및 고찰 53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3
2. 조사대상자의 피부미용 서비스 이용행동 특성 및 구매과정 특성 55
3.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57
4. 주요 변수의 기술통계 63
5. 주요 변수의 상관관계 64
6. 가설검증 66
Ⅴ. 결론 및 제언 86
1.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86
2. 연구의 의의 89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90
참고문헌 91
부 록 104
ABSTRACT 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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