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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555 - 56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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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주 5일 근무, 웰빙,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아웃도어, 스포츠 브랜드의 수와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 국내 스포츠 브랜드 마켓 매출은 2010년 3조 3600억원에서 2011년 3조 9300억원으로 17% 증가하였으며, 2012년에는 4조 3000억원으로 9.4% 신장하였다1). 급격히 늘어나는 스포츠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브랜드 인지도를 분석하고, 브랜드의 마케팅전략 수립과 동시에 스포츠 제품에 대한 제품속성 평가를 통해 소비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평가 요인을 파악하여, 경쟁이 심화된 스포츠 시장에서 타 브랜드와 차별화 된 상품을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K-BPI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비교 분석하고 스포츠 제품구매 시 중요하게 고려되는 제품속성 평가를 조사하여 스포츠브랜드의 전략방안을 제안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은 설문지법을 활용하였으며, 설문조사는 서울 및 수도권에 거주하는 20대 남녀대학생 200명을 대상으로 한국능률협회의 K-BPI 인지 측정 모델을 사용하여 브랜드의 인지도를 측정하고 제품 속성 평가요인에 대한 분석으로 진행되어졌다. 본 연구의 범위와 내용에는 설문에 사용될 국내 스포츠 브랜드를 선정하고 논문, 관련서적 및 참고문헌의 선행연구를 통해 K-BPI 인지측정 모델, 제품 평가속성에 대한 고찰과 설문지를 통한 분석 및 마케팅, 제품 개발에 관련한 제언이 포함되어진다. 본 연구의 결과, K-BPI를 사용한 브랜드 인지측정 순위는 나이키, 아디다스, 뉴발란스, 데상트, 이엑스알, 프로스펙스, 르까프, 르꼬끄, 리복 순으로 K-BPI 측정값은 각각 98.9, 86.7, 73.5, 73.0, 59.1, 53.4, 49.0, 48.2,45.9로 나타났다. 인지도, 이용도, 선호도 각 분야에서 나이키, 아디다스, 뉴발란스가 조사한 9개 브랜드 중 가장 높게 평가 받았다. 제품속성 평가와 관련하여서는 스포츠 브랜드의 경우, 제품의 디자인 및 색상, 가격, 품질, 브랜드, 소재,기능성, 유행, 용도, 매장의 접근성 등이 중요한 요소로 나타났다. 스포츠 브랜드의 매출 증가 및 리딩 브랜드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브랜드 인지도, 선호도를 높일 수 있는 마케팅 전략과 소비자가 스포츠 제품 구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디자인 및 색상, 품질, 가격, 브랜드, 소재 등을 고려한 제품 개발 전략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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