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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447 - 45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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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대중의 여가시간 활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리조트웨어 혹은 비치웨어라고도 불리는 스타일들은 단순한 수영복의 범위를 넘어 패셔너블하게 발전하고 있다. 현재 국내에는 전문적인 리조트웨어 패션 브랜드는 없으며, 기능성과 실용성을 겸비한 리조트웨어 패션제품과 멀티 코디네이션이 가능한 프리미엄 리조트웨어 제품의 연구 및 참신하고 개성 있는 우리 상품의 개발은 절실한 실정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국내 브랜드의 리조트웨어 컬렉션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범위로는 국내 여성복 브랜드, 해외디자이너컬렉션, 수영복 전문 브랜드. 일반 스포츠 웨어 브랜드의 4분야로 구분하고, 연구방법으로는 리조트웨어 산업의 국·내외 현황을 문헌 및 조사 연구하고, 리조트웨어의 복종 및 아이템별로 브랜드 인터넷 사이트에 나타난 이미지를 활용하여 실루엣, 소재, 색상, 텍스타일 디자인 등의 조형적 특성을 분석하는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국내 여성복 브랜드에서는 편안한 맞음새와 긴 길이의 썬 드레스가 주종을 이루었고 평상복으로도 가능한 스타일이었다. 하의의 경우 대담한 프린트가 다수 전개되었다. 둘째, 디자이너 컬렉션의 경우 가벼운 소재의 다양한 컬러의 썬 드레스가 주류를 이루었으며 여성스러운 디테일과 패턴이 있는 아우터도 다수 있었다. 셋째, 수영복 브랜드에서는 리조트웨어 아이템이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매쉬 소재의 탑과 모자가 있는 아우터가 주종이었다. 넷째, 전문 스포츠웨어 브랜드에서는 실내 수영복 위주로 아이템이 전개되고 있었다. 이상 연구의 결과는 국내 시장에서의 리조트웨어 디자인 개발에 기본 자료로서 활용 가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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