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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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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499 - 51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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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트렌드’란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제품 개발과정의 결과로 생기는 변화``로 재정의 할 수 있다. 디자인트렌드를 예측하는 것은, 기존의 경험을 바탕으로 그것을 재구성하여 새로운 의미 조직망을 형성하는 것이다. 디자인트렌드를 움직이는 많은 요소들 중에 가장영향력이 강한 원동력은 디자이너 개인의 경험이다. 경험이 통찰력을 만들고, 통찰력이 영감을 창출시키며, 이일련의 과정이 트렌드 예측력으로 재구성된다. 본 논문에서는 디자이너의 직관 중심의 연구결과로 트렌드예측시스템을 구조화한 경험소싱(sourcing)법을 개발했다. 소스시트(source sheet)-시뮬레이션(simulation)-트렌드엘리먼트(trend elements)-아이데이션(ideation)-뉴 시나리오(new lifestyle scenario)의 다섯 단계로 구성된되는 경험소싱법은 직관의 활용도가 높은 디자이너들에게 현재와 근 미래의 라이프스타일 연구법을 접목함으로써 현실기반의 실천적 트렌드예측을 할 수 있도록돕는다. 또한 추상적이고 실제 제품과 다소 유리되어 있는 트렌드 정보를 구체적인 디자인 영감(insight)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구조와 방법을 사용했다. 본 프로세스 모델은 디자인트렌드의 모호성을 보완하기 위해 모든 단계에 걸쳐 중복체크의 과정을 갖는다. 또한 형식요소와 의미요소가 결합되고, 회상(개인적 변수)과 미래전망(사회적 변수)이 교차한다. 라이프스타일 연구의 프레임(frame)과 플로우(flow)를 적용하여 기존의 디자인트렌드예측법과의 차별점도 갖는다. 경험은 확장과 응용가능성이 무한하기 때문에 본 개발모델의 확장가능성에 주목하여 실제 제품개발과정에 적용한 검증사례가 후속연구로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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