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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도관 (원광대학교) 신성윤 (군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통신학회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제20권 제11호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2,027 - 2,03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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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보급의 확산과 데이터 저장 및 분석 기법의 발전은 빅데이터 관련 산업을 미래의 유망 산업으로 탈바꿈하게 만들었다. 마케팅 분야에서는 소셜 데이터를 분석하여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효과적인 마케팅의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빅데이터 분석이 불가능했던 시대에는 소비자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소수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조사 및 실험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으며, 이러한 전통적인 시장조사 방법은 현재도 활용되고 있다. 빅데이터 분석과 전통적인 조사방법 모두 고객을 이해하는 중요한 방법이기는 하지만, 두 가지 방법을 통해 도출된 결과가 소비자의 트랜드에 대하여 유사한 시사점을 주는지는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화장품 브랜드를 대상으로 소셜 데이터 분석 결과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의 결과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두 가지 방법 모두 유사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빅데이터 활용연구
Ⅲ. 분석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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