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호남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38권 제6호(통권 제44집)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01 - 22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문화사회로 진입한 한국 사회에서 외국인과 다문화인을 대하는 한국인의 태도가 아이돌 그룹에도 투영되었다고 상정하였다. 한국사회의 외국인과 다문화인을 대하는 태도는 그들의 국적, 피부색 등에 따라 결정되는데 이는 미디어에서도 마찬가지였다. 2000년대 중반부터 한류의 영향으로 아이돌 그룹은 한국 연예산업의 중심이 되었다. 중국 시장과 일본, 아시아 시장까지 고려하여 멤버를 구성하는데 크게 중국인, 일본인, 태국인이 선택되었다. 중국인과 일본인에 대해서는 한국인과 외모적으로 비슷하며 반발감이 적고 향후 아시아 시장을 위해 필요하므로 적극적으로 멤버에 포함하였다. 태국인의 경우에는 일반적인 태국인의 외모가 아니라 동아시아인의 외모를 지니고 있다.
다문화인 멤버를 살펴보면 흑인이나 동남아시아계 다문화 멤버는 보이지 않고 백인계 다문화 멤버만 있다. 이 사실을 통해 한국사회의 인종차별을 볼 수 있다. 대중매체를 통한 외국인, 다문화인의 노출은 다문화주의 확산에 효과적인 방법이다. 그러므로 아이돌 그룹의 외국인, 다문화멤버가 자주 출연하는 일은 배척이나 공포, 혐오같은 부정적인 정서를 누그러뜨릴 수 있는 방법으로 유용하다. 아이돌 그룹의 외국인, 다문화 멤버는 해외시장 진출의 유용성과 같은 경제적 면모 뿐 아니라 사회갈등 해소에도 도움이 되는 요소로 판단할 수 있다.

목차

1. 서론
2. 아이돌 그룹의 특성과 외국인 및 다문화 멤버의 현황
3. 아이돌 그룹에 반영된 외국인과 다문화인에 대한 인식과 개선방안
4. 결론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710-002202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