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275 - 28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스마트 시대 커뮤니케이션은 공유와 개방이라는 집단지성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가사용자들에게 제공되고 있으며, 정보들의 가이드역할을 하는 소셜 큐레이션 App이 대두되고 있다. 이와 함께 모바일 스마트 디바이스에서의 UI 애니메이션에 대한 사용자 니즈가 생성됨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소셜 큐레이션 App의 효과적인 정보 인지적 차원에서의 UI 애니메이션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으로는 소셜 큐레이션의 정보 인지적 특성과 UI 애니메이션의 연계성 고찰을 통해 UI 애니메이션의 유형을 도출한다. 도출된 유형에 따른 사례분석과 설문을 통한 통계적 분석기법을 활용하여 사용자의 선호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에 대한 사용자 선호도 조사 결과 화면전환에서 10, 20대의 경우 스토리형이, 40대의 경우 공간.입체형과 평면.슬라이드형의 선호도가 가장 높았고, 당겨서 새로고침에서 10, 20대의 경우 스토리형이, 30, 40대의 경우 메타포형의 선호도가 높았다. 버튼 효과에서는 스토리형은 10대가, 30, 40대의 경우 확장형과 팝업형의 선호도가 높았다. 남녀의 차이는 미세하지만 여성들의 스토리형에 대한 선호도가 다소 높았다. 이에 따라 전체적으로 UI 애니메이션의 활용도에 대한 유의미한 결과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연령, 성별에 따른 UI 애니메이션 적용 방향성이 상이하다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향후 소셜 콘텐츠의 효과적인 정보인지 방법으로 UI 애니메이션 활용되길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