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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혁신을 위한 평생학습정책의 발전방향과 과제
김 영 준(교육인적자원부 혁신인사기획관)
Ⅰ. 문제의 제기
Ⅱ. 지역혁신과 선진국의 평생학습동향
Ⅲ. 우리나라 지역평생학습의 실제와 문제점
Ⅳ. 지역혁신을 위한 평생학습정책 방향 및 과제
Ⅴ. 결 론
요 약
최근 국가경쟁력 제고 및 사회통합을 위한 국가균형발전전략으로 지역혁신체제(Regional Innovation System: RIS)가 추진되면서, 핵심 축으로 지역사회의 주민 평생학습이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진국의 지역혁신을 위한 평생학습 동향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지역평생학습의 문제점을 개인․지역․국가적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지역평생학습의 발전을 위한 과제로서 개인 차원에서는 방과후 학교 활성화 및 대학의 평생학습에의 참여 확대를 통한 학습 기회의 확대를 제시하였으며, 지역 차원에서는 지역사회의 파트너십 강화를 위한 평생학습도시의 지속적 추진 및 확산을 강조하였고, 국가 차원에서는 효율적인 국가 평생학습 지원 네트워크 구축과 지역․계층간 교육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지원 강화를 제시하였다.
주제어:지역혁신, 평생학습, 파트너십, 평생학습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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