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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태현 (중앙대학교) 김휘택 (중앙대학교) 김윤경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벤처창업학회 벤처창업연구 벤처창업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175 - 185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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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미국의 창업 교육 프로그램의 주요한 구성적 특징을 파악하기 위하여 미국 주요대학들의 창업 프로그램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에 포함된 프로그램은 MIT의 Martin Trust Center for MIT Entrepreneurship, 하버드 대학의 Harvard Innovation Lab에서 수행하는 Venture Incubation program(VIP), 시카고 대학의 Polsky Center for Entrepreneurship & Innovation, 스탠포드 대학의 Center for Entrepreneurial Studies(CES)이다. 이 프로그램들의 대학 내 주요 역할, 커리큘럼, 특징을 파악하고, 관련 선행 분석을 참고하여 미국 대학의 창업 지원 프로그램이 지닌 세 가지 유형의 구성적 특징을 파악하였다. 첫 번째는 역동적 교육중심형으로, 창업 경진 대회를 통해 학생들이 기업가정신 교육에서 배운 내용을 실제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들이 이 분류에 포함되었다. 두 번째는 지역밀착형으로 대학이 위치한 지역의 산업 기반과 형태를 고려하여 지역의 창업 열풍을 주도하는 대학들이 포함되었다. 마지막은 창업 지원 · 유도형으로 교육과 실제 창업이 연결과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고 학생들의 창업에 대학이 직접적인 자본을 투자하는 프로그램들이다. 이러한 분류에 의거하여 학생들의 창업을 장려하고 성공적인 창업을 돕기 위한 주요 요인들을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미국 대학 창업 지원 프로그램의 역사 개황
Ⅲ. 미국 주요 대학별 창업 지원 프로그램
Ⅳ. 미국 대학 창업 지원 프로그램 구성적 특징
Ⅴ. 결론
REFERENCE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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