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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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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민수 (UST) 이일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민경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1,233 - 1,23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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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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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속경화궤도는 자갈궤도를 콘크리트궤도로 전환하는 궤도개량 기술이다. 급속경화궤도에 사용되는 광폭침목은 하중분산능력 및 현장 작업성을 확보하기 위해 적용된다. 광폭침목에 측면에는 보강철근이 노출되어 있는데 부착력 상승효과로 인한 내구성향상이 목적이다. 본 논문은 광폭침목의 보강철근 유 · 무시의 따른 보강효과를 부착력으로 평가하고자 한다. 실험조건은 모르타르 타설 2시간 후 침목중앙부에 정하중을 재하하여 보강철근 유 · 무시의 침목과 충전층 사이의 부착력을 평가하였다. 실험결과, 보강철근이 있는 경우가 보강철근이 없는 경우보다 약 5%의 부착력 향상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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