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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새봄 (고려대학교) 강경래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9권 5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331 - 353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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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준희 감독의 2015년 작〈차이나타운〉은 남성 중심 서사가 주를 이루었던 누아르 공간 속에 모권 권력에 대한 서사를 펼쳐낸다. 본 연구는 정신분석학과 누아르 장르 특성에 대한 논의를 참조하여 이 영화가 한국 사회 내 여성상 변화와 다문화 담론을 담아내는 방식에 대해 살핀다. ‘차이나타운’이라는 공간을 배경으로 우리 사회 내 관심이 증대되는 다문화 현상을 다룬다는 점에서 연구가치가 있다. 하지만 기존의 모성신화를 탈피한 듯한 영화의 서사는 이를 극복하지 못하는 결말에 이르며, 이를 통해 여성의 사회 진출 증대 등 이들의 위상 변화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 내 여성에 대한 시선은 양가적이고 모순적이라는 사실을 담아낸다. 나아가 영화 속 범죄와 불법이 난무하는 공간으로 묘사되는 차이나타운은 한국 사회 내 다문화 인구에 대한 관심 증대에도 불구하고 이들이 여전히 우리 사회 정체성을 뒷받침하는 경계영역에 존재함을 보여준다. 이상의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영화〈차이나타운〉이 타자성의 공간으로서의 차이나타운과 모계사회를 결합시킴으로써 우리 사회 내 부유하는 존재로 남은 여성과 이주민의 현재를 효과적으로 담아낸다고 결론짓는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4. 분석 결과
5. 결론: 다문화의 전형성과 좌절되는 모성신화의 탈피
참고문헌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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