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상윤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2015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43 - 46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뮤직비디오는 영화와 다르게 음악과 영상의 관계가 나타남에 따라 미장센의 관점에서도 특별하게 논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뮤직비디오에 나타나는 공간적 특징에 의하여 생성된 뮤직비디오의 음악에 대한 공간적 성격과 미장센의 특징을 논하였다. 복합유형의 뮤직비디오에서 노래와 가수의 모습이 립싱크 되는 장면은 공간적 동일시가 발생하고 공간적 사실성이 강조되며 노래가 공간적으로 onscreen 사운드로 분석된다. 그러나 립싱크에서 벗어난 장면은 공간적 불일치가 발생하고 노래와 화면 공간의 분리에 의하여 환상처럼 인식될 수 있다. 뮤직비디오에서 노래하는 인물과 반주로 들리는 악기가 프레임 안에 보인다면 음악의 미장센은 화면 내부에 있다고 볼 수 있지만, 보이지 않는다면 음악의 미장센을 논하기 어렵다. 또는 뮤직비디오에서 음악이 우선적으로 제시된 점에 미루어보면 음악이라는 청각적 미장센의 세계에 영상의 세계가 들어와 있는 것으로 생각할 수도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들어가면서
Ⅱ. 뮤직비디오에서 음악의 공간적 성격
Ⅲ. 뮤직비디오의 미장센
Ⅳ. 나가면서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00-0019860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