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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오연 (건양대학교) 김정신 (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색채학회 한국색채학회논문집 한국색채학회논문집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147 - 15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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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대학병원의 HI를 대상으로 색채사용에 대한 특성을 분석하여 의료서비스 시대에 부합하는 HI의 색채계획시 기초적인 자료로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국내 대학병원 40개의 홈페이지에 수록된 HI의 시그니처를 대상으로 색채사용과 색채조화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이에 따른 연구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HI 시그니처의 사용색채수는 심벌마크의 경우 2가지가 40%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1가지(25%)나 3(20%)가지 색채도 많이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로고의 경우에는 거의 대부분의 대학병원에서 1가지를 사용하고 있다. 2. HI 시그니처의 사용색채 특성을 색채 삼속성별로 살펴보면, 심벌마크의 경우 유채색 80색과 무채색 12개로 총 92개의 색채가 조사되었으며, B계열이 24개로 52.2%, PB계열이 13개로 30.4%를 차지하고 있었으며, 중명도가 49개로 53.3%로, 고채도가 57개로 71.3%를 차지하고 있었다. 로고의 경우에는 유채색 25개와 무채색 17개로 총 40개의 색채가 조사되었으며, 무채색 N계열이 15개 37.5%, B계열이 32.5%를 차지하고 있으며, 저명도가 24개로 60.0%, 고채도가 13개로 52.0%로 나타나고 있었다. 3. 심벌마크와 로고에 공통적으로 많은 계열을 나타낸 것은 B계열로써 병원에 대한 기본적인 상징 이미지 색채는 Blue계열에 부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 심벌마크의 색채조화의 경우 색상차와 명도차는 대비조화에 가까운 조화를 나타냈으며, 채도차의 경우에는 동일에 가까운 조화를 나타내고 잇었다. 즉 HI의 색채계획은 색상과 명도차는 차이가 많이 나도록 하며, 채도차는 차이가 많이 나지 않는 배색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HI의 조사분석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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