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희정 (국민대학교) 이의용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31집 제4호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121 - 149 (29page)

이용수

DBpia Top 1%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에서 조별로 과제를 수행하는 팀프로젝트 학습방법은 참여 학생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리더십, 협동심을 배양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이 연구는 조별과제에 참여한 남녀대학생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 분석 방법을 사용해 조별과제 수행 수업의 특성과 개선 방안을 모색했다. 조별과제 참여 학생들은 역할분담, 개별 성과의 종합 등 일련의 과정에 대한 공통된 인식을 바탕으로 소기의 팀 운영 성과를 거두었다. 하지만 이렇게 정형화된 팀 운영 방안은 매너리즘으로 이어졌고, 창의적 아이디어의 발굴은 힘들었다. 응답자들은 조별 과제 수업의 성공 정도가 의사소통에 달려 있음을 잘 알고 있었다. 또한 일상화된 스마트폰의 카카오톡단체방은 가벼운 커뮤니케이션에 도움이 되지만 조별과제의 진전을 위해서는 오프라인의 만남을 더 중요시했다. 이들은 과제 수행 과정에서 공손한 말투의 사용 여부, 선후배사이의 권위문제, 소극적 참여에 따른 무임승차 논란, 리더십의 부재로 인한 일정 지연 등으로 갈등을 겪었고, 해결과정에서 인간관계 적응 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킨 점에서 대체로 조별 과제의 필요성에 공감했다. 하지만 조별 과제의 문제점으로 창의적 사고의 발휘가 어려웠고, 관계의 친밀성만 강조될 경우 과제수행이 원활하지 않았고, 과제 수행에서 반드시 긴밀한 협동 작업을 요구하지는 않음을 경험했다. 이와 함께 응답자들은 조별 과제의 효과 제고를 위한 개선 방향으로 팀 작업 후 개별 글쓰기로 개인의 역량을 평가받고, 전문적 피드백을 수용하여 질적 향상을 기하고, 열정적 참여와 팀 소속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교수자의 지도 등 현재의 전형적 틀을 깨는 조별과제의 변화를 기대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기존문헌 연구
Ⅲ. 방법론: 심층인터뷰 자료의 해석적 분석
Ⅳ. 분석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05-0021852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