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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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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 관광연구논총 관광연구논총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3 - 2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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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소비자들의 문화적 욕구 충족을 위해 서비스 기업들은 문화예술이라는 매개를 통해 고객을 감동시켜 왔다. BPL은 문화와 예술로 소구하는 방식인 문화마케팅의 한 유형으로, 본 연구에서는 영상물 BPL을 통한 관광지인지도와 관광지이미지, 방문의도간 영향관계 분석을 통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BPL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BPL을 통한 관광지인지도는 관광지이미지 모든 요인(지역성/활동성/매력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영상물 BPL을 통해 인지된 관광지에 대한이미지는 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아울러 관광지인지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콘텐츠는 드라마인 것으로 나타났다. 영상물 BPL은 관광지에 대한 인지 형성은 물론 이를 통해 관광지이미지 제고 및 방문의도라고 하는 잠재관광객들의 행동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임을 분석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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