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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 관광연구논총 관광연구논총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193 - 222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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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2년 여수엑스포를 사례로 하여 메가이벤트에 관한 언론 보도의 프레임을 분석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메가이벤트, 뉴스 프레임, 프레임 분석 등에 대한 이론 고찰을 실시하고 이를 토대로 메가이벤트에 관한 언론 보도의 프레임을 파악하기 위한 분석 모형을 제시하였다. 분석 모형은 메가이벤트 과정 요인과 주제별 프 레임 요인을 설정하고, 메가이벤트 과정 요인에 따라 언론 보도를 분류하여 각각의 언론 보도에 대하여 제목과 핵심 어구를 검토하여 주제별 프레임을 판별하는 모형이다. 주제별 프레임은 이론 고찰에서 살펴본 프레임 분석 연구, 메가이벤트 관련 보도에 대한 선행 연 구를 토대로 하여 국가 내부 책임 프레임, 국가 외부 책임 프레임, 합법·경쟁 프레임, 탈법· 일탈 프레임, 경제적 배경 프레임, 사회문화적 배경 프레임, 국가 고유 가치 프레임, 인류 보편 가치 프레임 등 8개 유형이 도출되었다. 이중 여수엑스포 관련 보도에서 확인된 프레 임 유형은 경제적 배경 프레임, 사회문화적 배경 프레임, 합법·경쟁 프레임, 탈법·일탈 프 레임, 국가 내부 책임 프레임 등 5가지였다. 메가이벤트 과정 요인별로 프레임 특성은 다 르게 나타났다. 유치 전 단계와 개최 준비, 개최 후 단계에선 경제적 배경 프레임과 사회 문화적 배경 프레임이, 개최 단계에서 탈법·일탈 프레임과 국가 내부 책임 프레임이 지배 적 프레임 유형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시사점으로 언론이 메가이벤트를 보도함에 있어 메가이벤트 과정 요인별로 프 레임을 보다 다양화 하여 대중들에게 메가이벤트에 대하여 보다 종합적으로 의미 구성을 할 필요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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