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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재성 (안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1 - 19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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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은 소비자의 요구와 욕구에 의해 성립된다. 욕구는 요구된 대상을 체험함으로서 충족되지만 체험된 흔적은 기억으로 남는다. 기억이 의미이며 의미의 기호화가 디자인이다. 디자인은 의미와 기호로 구성되며 의미와 소통의 가치를 갖는다. 가치는 논리에 의해 파악되며 논리는 구조에 의해 파악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표현의 구조와 논리의 이중성 그리고 가치에 대한 탐구를 바탕으로 디자인의 본질을 이해함이 목적이다. 표현의 구조는 재귀적이며 변증법적 논리에 의해 구성된다. 표현은 논리의 이중성을 갖는다. 논리의 이중성을 파악하면 표현이 의미와 기호로 ①해석될 확률과 ②판단될 확률을 추정할 수 있다. 확률은 수량화된 정보이다. ①의 확률을 정보이론에 대입하면 표현의 정보량을 추정할 수 있고 ①②의 확률을 게임이론에 대입하면 표현의 성공률과 실패율을 추정할 수 있다. 추정된 ①②의 확률을 대상으로 표현의 특성과 가치 그리고 본질을 이해하는 방법으로 구성한다. 도출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p-q의 논리에 의한 표현은 예측 가능한 상태이거나 예측 불가능한 상태이기 때문에 성공률과 실패율이 높은 실험적이고 독창적인 특성을 갖는다. 그런 특성을 갖는 표현은 소통보다는 의미의 가치를 추구한 것이다. p-q의 논리에 의해 표현은 낮은 실패율에 의한 보편성과 소통적 효율성을 갖는다. 그런 특성을 갖는 표현은 의미보다는 소통의 가치를 추구한 것이다. 즉 논리가 이중화될 때 의미와 소통의 가치를 동시에 추구할 수 있다. 디자인은 기호에 의해 소통되며 소통된 기호의 의미는 소비자의 의미가 함축된 상태이다. 즉 기호는 소비자의 가치이며 의미는 소비자의 가치임과 동시에 디자이너의 가치이다. 따라서 디자인의 본질은 소비자의 기억이다. 기억은 기호화에 의해 재구성된다. 소비자는 디자인을 통해 자신의 기억을 재구성하여 대상을 새롭게 체험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구조
Ⅲ. 기호화
Ⅳ. 논리의 이중성
Ⅴ. 가치
Ⅵ.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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