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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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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채 (연세대학교) 전수진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Vol.18 No.1(Wn.45)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109 - 126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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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주로 패션, 음악 분야에서 창작의 원천이 되었던 ‘레트로’가 최근에는 디자인 분야에도 활발히 적용되며 사람들의 감성적 니즈에 부응하는 중요한 디자인적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레트로 디자인의 구체적 표현방식, 디자인적 특징, 소비 경향 등의 연구 외에 레트로 경향을 만들어내는 과거의 기억이 대중 매체, 특히 텔레비전 방송 디자인에서 어떻게 시각화되는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 타깃이 되는 사람들의 감성을 파악하는 것은 디자인 기획의 필수 과정으로, 과거 기억에 의해 발생하는 ‘그리움’의 감성을 시각화할 수 있는 방안을 찾음으로써 효과적인 레트로 디자인 기획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시각 커뮤니케이션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기호’의 개념을 활용해 ‘그리움’의 감성을 시각화한 디자인이 사람들의 기존 기억을 재구성하게 된다는 이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크게 문헌 연구를 통한 이론적 개념 정립과 새로운 의미의 도출, 사례 분석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참고문헌을 통해 시각 커뮤니케이션의 토대가 되는 기호학에 대해 언급하고, 레트로와 노스탤지어의 개념을 정리하여 본 연구의 중심 정서인 ‘그리움’과 그 시각화에 대해 고찰하였다. 또한 노스탤지어의 대상이 되는 몇 가지 분류와 사회 각 분야 관련 기억의 재현 유형을 통해 레트로 디자인에 나타나는 기호를 네 가지로 제시한 후 그것을 기준으로 레트로 스타일이 적용된 방송 드라마 타이틀 디자인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과거에 대한 사람들의 기억이 ‘그리움’의 정서로 나타나고, 미디어를 통해 재현된 과거 이미지가 사람들의 기억 속에서 특정 시대를 표상하는 ‘기호’로서 재각인 된다는 개념을 도출하였다. 또한 레트로 디자인에 나타나는 기호 유형을 사건의 기호, 생활상의 기호, 문화적 기호, 비주얼 기호 등 네 가지로 분류하여 분석틀의 사용 가능성을 검증해 보았다. 결론 과거 기억의 시각화는 사람들의 노스탤지어를 자극하여 공감을 이끌어 내고, 기호화 과정을 통해 특정 시대를 연상시키는 대표적 이미지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개념과 기호 유형이 그리움의 정서와 관련된 다양한 디자인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레트로 디자인 사례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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