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미경 (협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205 - 213 (9page)
DOI
10.18208/ksdc.2018.24.2.2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뉴레트로 디자인 산업의 전반적 동향 분석과 발전 전망을 통하여 뉴레트로 관련 디자인 산업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이론적이고 체계적인 학술 자료를 제공하고자 연구되어졌다.
연구방법은 인터넷을 이용한 국내외 정보 D/B 및 네트워크 검색, 논문과 단행본을 포함한 도서 · 출판물등 문헌조사를 통한 고찰 및 분석이 중심이 되었다.
연구의 내용과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뉴레트로 트렌드는 현대적 감각 요소 기반에 아날로그적 감성 요소와 신기술을 결합하여 기존 제품과의 차별화를 추구하는 경향을 의미한다.
둘째, 첨단 스마트기술제품 환경 속에서 소비자들은 쉽게 다가가기 쉬운 감성 · 신기술 결합의 뉴 레트로 디자인으로 수용 저항이 낮아질 수 있다는 점이 분석되어졌다.
셋째, 뉴레트로 마케팅 전략 성공 여부와 관하여 본질 유지와 현대화, 과거 재발견, 시간 · 세대 초월의 소비자 가치 연계, 브랜드 가치 공동체 형성 등 4가지 요인이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으며, 폭 넓은 소비계층이 형성되어 있음이 파악 되어졌다.
넷째, 감성 · 신기술 결합의 뉴레트로 디자인 제품 사례 분석을 통해 대립된 모순 공존과 역사 · 문화 · 유산에 의한 전통 가치, 세대 초월 수렴진화에 의한 영속성, 그리고 1950s - 1970s 시대 디자이너와 제품에 대한 오마쥬가 그 특징적 요소임을 파악 하였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연령층의 소비계층 상정, 소비자 개인적 · 공통적 특성 구별에 의한 디자인 요소 파악 및 전략 수립, 전략적 기반과 뉴레트로 디자인 특성요소의 결합, 다양한 유통 · 마케팅 방식 구현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가 관련 산업과 연구에 학술적 · 이론적 자료로서 활용되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뉴레트로 트렌드에 대한 이론적 고찰
Ⅲ. 뉴레트로 디자인 산업 동향 분석
Ⅳ. 뉴레트로 디자인 발전 전망 및 제안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0-0031064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