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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미경 (협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97 - 107 (11page)
DOI
10.18208/ksdc.2021.27.3.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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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공예 · 미술 · 디자인 협업에 의한 디자인 콜라보레이션 2.0의 개념을 고찰하고 사례 및 유형, 글로벌마켓에서의 평가를 분석하여 향후 관련 디자인산업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이론적이고 체계적인 학술 자료를 제공하고자 연구되어졌다.
연구방법은 인터넷을 이용한 국내외 정보 D/B 및 네트워크 검색, 논문과 단행본을 포함한 도서 · 출판물등 문헌조사를 통한 고찰 및 분석이 중심이 되었다.
연구범위에는 공예 · 미술 · 디자인 협업에 의한 디자인콜라보레이션 2.0 개념 고찰과 사례 및 유형, 글로벌마켓에서의 평가에 대한 분석, 그리고 디자인 콜라보레이션 2.0의 확장성에 대한 논의와 제언이 포함되어진다.
연구의 내용과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디자인콜라보레이션 2.0의 개념은 오랜 세월 동안 이어져 내려온 장인적 기술지식과 독특한 표현방식의 전통공예 · 미술을 현대 산업디자인 영역에 적용시켜 향후 새로운 형태의 지속가능한 디자인제품을 창조하고자 하는 것이다.
둘째, 전통공예 · 미술과 현대 산업디자인에 대한 비교분석 결과, 단일 vs 대량 생산방식, 수공예 vs 기계제작공정 및 기술, 그리고 제작물 결과(Artefact)에 이르기까지 확연한 차이점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디자인콜라보레이션 2.0의 특성은 고유한 장인정신(Craftsmanship)과 유니크(Unique)함을 기반으로 이어져 온 전통공예 · 미술 영역의 여러 요소들이 산업디자인 분야에 적용되어질 수 있는 다양한 조건들(Various Conditions)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다.
넷째, 다양한 디자인제품 사례 분석을 통하여 소비자들은 자연친화적이며 인간의 손길을 거친 수공예적 요소를 발견하고, 독특함과 개성에 가치를 부여하며 더 큰 만족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디자인콜라보레이션 2.0 관련 제품들은 2019-2024 년 동안 연평균 11 % 이상 글로벌마켓에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어졌으며, 21C 글로벌마켓에서의 성장 가능성을 점차 확대해 나가고 있는 것으로 분석 되어졌다.
마지막으로 향후 디자인콜라보레이션 2.0 제품들의 발전과 성장 가능성을 넓혀 가기 위해서는 그 자체만의 고유한 스토리를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해 낼 수 있는 전통적 · 지역적 개별성을 무한 자원으로 활용해나갈 필요성이 제안되어졌다.
본 연구가 관련 산업과 연구에 학술적 · 이론적 자료로서 활용되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디자인콜라보레이션 2.0에 대한 이론적 고찰
Ⅲ. 21C 새로운 형태로서의 디자인콜라보레이션 2.0 분석
Ⅳ. 발전방향에 대한 논의 및 제언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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