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사회과학원 사회과학연구논총 사회과학연구논총 제12권
발행연도
2004.6
수록면
475 - 49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명성에 대한 다양한 쟁점과 논의를 정리하고, 이들 쟁점에 대한 한국의 전문가와 일반인의 의견을 탐색하는 것이 목적이다. 특히 명성과 이미지 개념의 차이, 명성 구성요소, 그리고 명성 측정방법 등의 쟁점을 논의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명성 전문가(학계 및 업계), 기업임원, 언론인, 애널리스트, 그리고 일반인 등 23명에게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먼저 명성과 이미지 개념에 대한 인식을 살펴본 결과, 한국의 전문가와 일반인들은 명성을 기업실체와 성과에 기반한 총체적인 개념으로 인식하였고, 이미지는 기업의 피상적인 요소나 단편적인 개념으로 간주하는 등 차이가 있다고 지적하였다. 명성을 구성하는 요소에 대해서는, 매출액이나 수익성 등의 기업성과나 기업철학 등 기업의 본질적 요소를 중요하다고 했지만, 커뮤니케이션 요소 역시 기업명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인식하였다. 이 같은 결과는 향후 기업명성에 대한 연구가 기업의 본질적 요소뿐 아니라 커뮤니케이션 요소에도 주목해야 할 것임을 의미하는 것이다. 응답자들은 여러가지 차원의 속성을 명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제시하고 있어 명성에 대한 다차원적 측정체계를 마련해야 할 필요성을 보여주었다. 아직까지 명성을 측정하기 위한 공통척도가 확정되지 않은 상황이며 특히 한국적 특성을 반영하는 척도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명성측정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 연구는 심층인터뷰를 통한 탐색적 목적의 연구이기 때문에 결과를 일반화시키기 어렵다는 점이 한계로 지적된다. 향후 연구에서는 양적 서베이 검증을 통해 이 같은 한계를 보완하여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00-002377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