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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신남 (협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회계학회 국제회계연구 국제회계연구 제38집
발행연도
2011.8
수록면
173 - 19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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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회계 책임활동을 측정하여 사회회계 책임활동요인들과 소비자의 구매의도와의 관계를 살피고, 기업명성과 소비자의 구매의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실증연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회계 책임활동요인을 공익사업활동, 환경보호활동, 기부활동, 자원봉사활동으로 구분하여 기업명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공익사업활동, 기부활동 요인에서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환경보호활동, 자원봉사활동 요인에서는 유의한 영향관계를 찾을 수 없었다.
둘째, 사회회계 책임활동요인을 공익사업활동, 환경보호활동, 기부활동, 자원봉사활동으로 구분하여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공익사업활동, 환경보호활동, 기부활동요인에서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자원봉사 활동요인에서는 유의한 영향관계를 찾을 수 없었다.
셋째, 기업명성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소비자의 구매의도와 기업명성과의 관계에서 정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기업의 사회회계 책임활동이 이슈가 되고 있는 상황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가치를 제공하고 소비자들의 구매의도를 촉진하는데 기업명성과의 인과관계를 파악하였다. 이로써 본 연구를 통하여 기업은 사회회계 책임활동을 통하여 기업명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할수록 그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의도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임을 알 수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Abstract〉
Ⅰ. 머리말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가설과 모형
Ⅳ. 연구방법
Ⅴ. 가설 검정
Ⅵ.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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