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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문봉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제66집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223 - 24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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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다음의 몇 가지 문제에 대해 살펴보았다. 첫째, 예악의 전통적 개념은 무엇이며, 예악전통은 어떤 배경으로 형성되었는 가이다. 둘째, 중세사회에서 예악은 어떠한 것이었는가? 셋째, 국조예악(國朝禮樂)의 수립의지는 무엇인가? 넷째, 전통적 예악론이 어떠한 양상으로 전개되었으며 그 현대적 의미는 무엇인가를 고찰하였다.
예악론(禮樂論)은 중원(중국)에서 유입되었다. 우리 중세국가에서도 예악론에 준하는 토착이념이 있었지만, 국가를 경영하는데 효과적이라 생각하여 이를 수용하였다. 중원 예악론에도 문제가 있음을 느끼자 우리 겨레에 맞는 예와 악을 개발하였는데, 이를 국조예악(國朝禮樂)이라고 이름하였다. 가무(歌舞)의 경우에도 한국적으로 변용, 발달하여 국가 가무로 정착되었고, 이 같은 예악적 정황(情況)이 『삼국사기』⋅『고려사』⋅『조선왕조실록』⋅『증보문헌비고』 등의 사서(史書) 자료에 구체적으로 나타나있다.
동아시아의 예악사상은 중세의 경우 수천년 동안 정치, 문화, 사회등 모든 분야에서 심대한 영향을 끼쳤다. 19세기 서구의 각종 이데올로기가 유입되어 그 영향력이 약화된 것은 사실이지만 지금도 그 근저에는 남아있다. 중원에서 수입된 예악과 이에 대응한 한국 역대 왕조의 예악인식과 충돌은 있었지만 시대의 진행에 따라 한국의 국조예악론(國朝禮樂論)으로 변용, 통합의 과정을 밟았고 지금도 이 같은 상황은 계속되고 있다고 하겠다.
따라서 오늘날에는 현대사회를 반영하는 새로운 예악이 있어야 한다. 예악의 형식과 특성이 변화하고 그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달라져도 예악의 본질적 의미는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한다. 중국에는 중국의 예악이 있고, 우리나라에는 우리의 예악이 있어야 한다. 오늘날 우리는 극심한 문화적 정체성의 혼란을 겪고 있다. 과거에는 중국예악의 영향 아래에서도 나름대로 우리의 예악을 지키며 발전시켜 왔다고 보는 데, 지금은 서양예악의 폭풍우 속을 헤매고 있는 실정이다.
요컨대 유교문화의 핵심은 전통적 예악사상에 있으며, 예악실천운동은 현대사회에서 우리 고유의 정체성을 정립할 수 있는 실효적인 방법이라고 하겠다. 또한 필자가 ‘예악론의 전개양상’의 고찰을 통하여 예악의 본질과 그 전승을 피력한 것은 그 속에 담겨 있는 참다운 정신과 전통을 계승하여 현재 우리의 정서와 의식에 맞는 민족예악을 만들어 내고 이 땅에 널리 퍼지게 하자는 것이다.

목차

〈요약문〉
Ⅰ. 머리말
Ⅱ. 예악(禮樂)과 중세사회
Ⅲ. 국조예악(國朝禮樂)의 수립의지
Ⅳ. 예악론(禮樂論)과 가무(歌舞)인식
Ⅴ. 맺는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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