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주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정영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박광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조기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오승협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5년도 제45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743 - 746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발사체의 추진제탱크 가압 방식에는 여러 가지가 존재한다. 한국형발사체의 경우 저온 헬륨을 가열하여 추진제탱크를 가압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이러한 저온 헬륨을 이용한 가압 방식은 가압가스와 추진제 간의 반응성이 낮고, 무게를 줄일 수 있으며, 재점화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저온 헬륨은 발사 준비 과정 동안 충전이 되고, 발사 취소 시에 배출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저온 헬륨 충전/배출 과정을 해석하였다. 해석 결과 총 충전 시간은 1, 2, 3단 각각 2400, 1300, 520초이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충전/배출 과정 해석 모델
3. 해석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572-0021265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