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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재강 (현대로템) 박주현 (현대로템) 문종훈 (현대로템) 이장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용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형근 (제이오)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9년도 제52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360 - 367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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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발사체 추진제탱크의 가압방식으로는 극저온 저장가스 가압시스템이 적용되어졌다. 극저온 유체로는 헬륨이 사용되어졌으며, 발사체 내에서 극저온 상태 유지를 위하여 산화제(액화산소) 저장탱크내 극저온 헬륨 저장탱크를 위치하도록 하였다. 산화제 탱크 내 위치한 헬륨 탱크에 상온 헬륨을 공급할 경우, 헬륨과 산화제의 급격한 온도차로 인하여 여러 문제점을 발생시킬 수 있다. 따라서 가압용 헬륨 충전을 위해서는 산화제와의 온도차를 줄이기 위한 지상 공급시스템의 냉각 장치가 필요하다. 또한 헬륨 냉각용 열교환기는 설치 후 비용, 인허가 및 반출입의 제약으로 인해 보완이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수평균 온도차 기법과 Pilot test를 통한 액화질소를 냉매로 사용한 헬륨 냉각용 열교환기의 설계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헬륨 냉각 시스템
3. 열교환기 이론식
4. Pilot test를 통한 설계 인자 도출
5. 열교환기 설계
6.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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