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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상호 (국방과학연구소) 정치훈 (국방과학연구소) 신재익 (국방과학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5년도 제45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906 - 909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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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드 스택은 시험 후 발생하는 높은 소음과 고온의 배기가스가 동시에 대기로 방출되는 설비로, 냉각시키기 위해서 3단 물분사 노즐이 설치되어 운용된다. 엔진 시험중 발생되는 소음레벨은 약 80 dBA정도로서 장시간 노출시 시험 진행요원과 주변지역에 영향을 줄 수 있어 소음저감장치의 개선이 요구되었다. 규정 소음레벨인 60dBA를 만족시키 위해 소음측정 시험을 실시한 결과를 바탕으로 소음저감장치를 설계하였고, 발생되는 소음분석을 통해 스택의 흡음구조도 기존의 1단에서, 개선된 2단의 사이렌서를 설치하여 소음감소 효과를 높였으며, 물분사 노즐 및 급/배수 설비를 제거하고 스택재질을 고온에 적합한 스테인레스강으로 변경하였다. 유한요소 해석결과, 흡음량의 증가는 평균 20dBA이상으로 예상되었고, 실제 측정결과, 기대했던 소음감소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소음저감장치 설계 및 제작
3. 소음저감 예측 결과
4. 제작설치 후 소음 측정결과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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