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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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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래 (한국기계연구원) 최영 (한국기계연구원) 이장희 (한국기계연구원)
저널정보
한국가스학회 한국가스학회지 한국가스학회지 제19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22 - 27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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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고고도 장기체공 무인기의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중량당 에너지 밀도가 높아서 왕복동 엔진의 연료로서 적합한 수소 연료를 적용하는 것이 경제성과 기술성 측면에서 유리한 것으로 검토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2.4리터급 왕복동 가솔린엔진을 수소엔진으로 개조하기 위하여 수소연료를 공급하기 위한 실험장치를 구축하고 수소연료 공급이 가능한 인젝터를 장착하였으며 범용 엔진제어기를 이용하여 엔진을 구동시킴으로써 시동 및 공회전 시의 연소 특성을 파악하였다. 안전하게 엔진 시동성을 확보하였고 공회전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조건을 탐색하였다. 또한 공회전 상태에서 공연비와 점화 타이밍을 변경해보면서 연소 안정성을 비롯한 기본적인 연소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수소엔진을 활용한 무인기의 동력원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를 마련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실험장치 및 방법
Ⅲ. 실험결과 및 고찰
Ⅳ.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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