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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51 - 6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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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면세점의 유니폼 디자인 구성요소가 종사원의 자기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유니폼 디자인 구성요소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인천국제공항의 세 군데 면세점과 서울의 두 군데 면세점에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요인분석결과 세가지 유니폼 디자인 요인(상징성, 심미성, 기능성)과 세 가지 자기이미지 요인(리더십, 만족감, 전문적 실무능력)이 각각 도출되었다. 회귀모델 분석결과 유니폼 디자인 중 상징성과 기능성 요인이 자기이미지 중 리더십과 만족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니폼 디자인의 상징성 요인은 자기이미지의 전문적 실무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니폼 디자인 중 상징성 요인이 종사원의 자기이미지를 향상시키는데 가장 큰 기여를 하고 있는바, 면세점 매니저들은 종사원의 유니폼을 디자인할 때 시각적 이미지와 브랜드 로고를 강조할 필요가 있다. t-test and ANOVA 분석결과 유니폼 디자인 요인들은 연령, 경력, 소속과 같은 인구통계학적 특성 변수들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 면세점 종사원들은 유니폼에 만족할 때 고객들에게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는 것을 시사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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