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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197 - 20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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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시회의 공급자이자 수요자인 참가업체 입장에서 전시 참가업체 유치활동, 전시회 현장운영, 사후관리 등의 전시회의 모든 것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책임자인 전시주최자의 서비스를 파악하고 참가업체 참가성과와참가만족도 간 영향관계를 파악하여 전시 서비스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고자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에 대한 요약 및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요인분석 결과, 전시주최자 서비스 항목은 「인적서비스」, 「운영서비스」, 「조직서비스」, 「물리적 환경」, 「편의·편리성」의 5개 요인으로, 참가성과 항목은 「비판매활동」과 「판매활동」의 2개 요인이 도출되었다. 둘째, 연구목적과 관련하여 전시주최자 서비스가 참가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인적서비스 요인과 조직서비스 요인이 참가성과 중 비판매활동 요인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참가성과 요인 중 판매활동 요인에 대한 전시주최 서비스의 조직서비스 요인과 편의편리성 요인만이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전시주최자 서비스가 참가업체의 참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분석한 결과,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전시주최자 서비스 중 운영서비스와 편의편리성 요인을 제외한 인적서비스, 조직서비스, 물리적 환경 요인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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