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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28권 제6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231 - 24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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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호텔산업의 주요핵심 요소인 인적자원관리를 위해 호텔종사원의 직무스트레스가 미치는 영향뿐만 아니라 직무만족, 직무몰입, 이직의도와 구조적 모형으로 직접적, 간접적 효과를 파악하는 연구를 통해 서비스업의 대표기관인 호텔 인적자원관리연구의 질적 향상에 목적을 두고 연구하였다. 구체적으로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과의 영향관계, 직무만족과 직무몰입과의 영향관계,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와의 영향관계, 직무몰입과 이직의도와의 영향관계를 가설 검증하여 나온 결과에 따르면 첫째, 호텔 종사원은 직무스트레스가 많을수록 직무만족도는 떨어진다는 결과가 나왔다. 호텔종사원의 동기부여와 내부마케팅 관점에서 직원들의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는 stress-relief 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할 것이다. 내부의 상담제도 도입은 내부고객의 스트레스관리와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직무 만족도가 높을수록 직무몰입도 역시 높다는 결과가 나왔다. 호텔종사원의 직무만족도 향상을 위한 제도적 기준을 도입하고 지속적인 직무만족을 위한 관리가 이루어진다면 직무몰입에 영향을 미쳐 기업의 생산성에도 기여하게 될 것으로 본다. 직무에 대한 만족을 위해 직무순환 시 희망 직무에 대한 수요조사를 실시하여 희망 직무를 최대한 배려해 주는 것은 직원의 직무만족 뿐만 아니라 개인 역량을 최대한으로 발휘시킬 수 있다. 호텔종사원들의 만족도를 높여줄 수 있는 직원복지 및 복리후생 그리고 교육에 대한 부분도관리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셋째, 호텔 종사원의 직무 만족이 높은 경우 이직의도가 적다는 결과가 나왔다. 인적서비스가 강조하는 호텔에서 이직률은 고객응대에도 많은 영향을 미쳐 고객만족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넷째, 직무스트레스는 간접적으로는 직무몰입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직무스트레스가 높은 호텔종사원일수록 지속적인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직무몰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간접적인 영향 관계를 나타내고 있다. 현 호텔신업의 인적자원관리 기준은 명확하지 않고 현실성 있는 제도마련이 필요하다고 본다. 직원의 스트레스관리와 만족보다는 수익과 업무 지향적 제도들에 의해 인적자원관리 이루어졌다면 향후 직무스트레스관리 기준과 직무만족을 향상시키기 위한 제도들이 정착한다면 좀 더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인적자원 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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