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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주만 (경기서당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악교육학회 국악교육 국악교육 제40집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45 - 7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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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5~6학년 음악 교과서에 제시된 우리나라 민요 제재곡의 비중과 학습활동을 비교,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자는 ‘2009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을 살펴보고, 현재 현장에 적용되고 있는 초등 5~6학년 검정 음악 교과서 6종의 민요 제재곡 내용을 고찰하였다. 이를 통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민요 제재곡 분석에 앞서 민요를 포함한 국악 단원의 비중을 살펴본 결과, 6종 교과서에 제시된 주제별 단원 비율은 국악 39.3%, 양악 50%, 통합(국악+양악) 6.1%, 다문화 음악 단원이 4.6%로 제시되어 있었다. 둘째, 각 교과서에 따른 민요 제재곡의 수록 현황을 살펴본 결과, 6종 교과서 민요의 전체 평균 비중은 약 70%로 나타났다. 그 외 악곡의 비중으로는 창작국악동요 20.83%, 시조 5.33%, 전래동요 3.83%가 수록되어 있었다. 셋째, 6종 교과서에 제시된 민요의 전체 악곡 수는 평균 13.5곡이었고, 민요의 전승지역과 토리에 따라 분류한 결과 남도민요(육자배기토리) 37%, 경기민요(경토리) 21%, 동부민요(메나리토리) 19%, 서도민요(수심가토리) 13% 그리고 제주민요 10%의 순으로 수록되어 있었다. 넷째, 각 교과서에 따른 민요 학습내용을 살펴본 결과, 6종 모든 교과서에 제시한 민요 관련 학습은 대체로 ‘2009 개정 교육과정’의 학습요소와 성취기준을 충실하게 반영하려 노력하였고, 교과서별로 특징적이고 창의적인 활동과 삽화, 구체적인 학습활동의 예시가 독보였다.
한편, 앞서 제시한 내용을 바탕으로 한 초등 음악교과서 민요학습의 질적인 제고를 위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특정 토리에 편중되지 않게 여러 지역의 민요가 골고루 수록되어 학생들로 하여금 우리 민요의 다양성을 알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민요 제재곡의 특징에 맞는 보다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학습활동이 제시되어 학교 민요수업의 흥미를 높여줄 필요가 있다. 셋째, 많은 부분의 교과서 민요 관련 학습활동이 가창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었는데, 가창뿐만 아니라 기악, 감상, 창작 그리고 음악 내적․외적인 통합 활동 등의 다양한 음악활동 영역에서의 학습내용 제시가 요구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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