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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용식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민요학회 한국민요학 한국민요학 제64집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161 - 187 (27page)
DOI
10.56100/KFS.2022.04.64.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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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요 연구가 본격적으로 발전하던 1970년대 이후 현장연구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현장에서의 자료수집은 민요 연구의 시발점이있고, 현장연구는 이전의 민요 연구와 다른 학문적 지향을 정립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러나 급격한 사회변화로 민요현장이 와해되면서 민요 연구에서의 현장연구는 점차 어려운 현실이 되고 있다. 그러나 현장연구는 민요 연구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기초적인 방법론이다. 이글에서는 자연전승이 소멸된 민요를 연구하기 위한 현장연구방법론을 제시하여 궁극적인 민요 현장연구방법론을 펼쳤다.
민요는 인간이 부르는 노래이고, 그 노래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노래를 부르는 인간에 대한 이해를 해야 한다. 노래를 부르는 인간과 그 노래가 연행되고 전승되는 사회문화 맥락에 대한 이해가 되어야 그 노래의 본질적 성격을 밝힐 수 있다. 공동체 문화의 산물로서의 민요에 대한 사회문화적 맥락만이 아니라 민요를 부르는 인간의 개인적 인생 경험과 미학적 가치관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제대로 민요를 이해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민요 연구는 현장연구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단순히 다른 조사자들이 수집한 음원 자료를 연구실에서 기계적으로 분석하는 ‘안락의자 음악학자’는 민요의 가장 중요한 가창자에 대한 이해가 없이 껍데기만을 분석하는 오류를 범할 수 있다. 민요의 자연전승이 소멸된 현재의 상황에서 새로운 현장을 이해해야 한다. 현장연구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음악적 지식을 갖춘 공동 연구자를 발굴해야 한다. 또한 이웃 문화의 민요로 연구영역을 확장하여 우리 민요의 독특한 특징과 문화 간의 상호교류로 발생하는 민요의 변화와 변용에 관해서도 연구해야 한다. 민요에 관한 연구는 단기간의 양적 연구로 이루어지기 어렵다. 장기간의 참여관찰에 의한 질적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고, 현장연구에 기초한 민족지적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런 연구를 통하여 민요와 이를 만드는 인간에 대한 궁극적 이해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는 말
Ⅱ. 왜 현장연구를 해야 하나?
Ⅲ. 현장은 어디인가?
Ⅳ. 현장연구 어떻게 해야 하나?
Ⅴ. 나오는 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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