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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인숙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23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73 - 81 (9page)
DOI
10.17548/ksaf.2016.03.23.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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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의 연구배경 및 목적은 다음과 같다. 잉카 쇼니바레는 아프리칸 디아스포라 작가로서 다문화를 대표하는 작가이다. 그의 작품 내용은 호미 바바의 탈 식민 이론인 식민주체의 ‘식민적 무의식(colonial unconscious)’을 이론적 배경으로 하면서 스펙터클한 포스트 모던미술의 시각언어로 표상된다. 따라서 그의 작품은 제국의 식민지에 대한 억압을 토로하기 보다는 억압의 과정에서 분열된 자신의 정체성을 서사함으로써 혼종이 일상화된 우리 시대에 자신이 누구이며, 어떠한 경로로 여기에 있는가하는 자신의 주체적 혼종성을 표현한다. 바바에 의하면 ‘식민적 무의식’은 제국의 식민지에 대한 정형화(stereotype)로 인하여 생성된 환상공간으로서 이곳에서 식민 지배자와 피지배자는 서로 환상과 욕망의 대상이 되는데 쇼니바레의 작품 역시 이 공간에서 분열된 주체의 혼종성을 표상한다. 이와 같은 쇼니바레의 작품은 서구인에 의해 전유되어 온 서구미술사에 ‘개입하기’를 통하여 다문화적 혼종성을 배가하는데 쇼니바레에 관한 선행연구는 영세한 실정이다. 본고에서는 이와 같은 쇼니바레의 작품 연구에 다학제적 담론으로서 혼종성을 적용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방법 및 내용, 그 결과를 서술한다. 이론적 배경으로서 바바의 혼종성과 정형화 및 개입하기에 관하여 살핀 후 이상의 담론들이 표상된 쇼니바레의 작품 <어느 빅토리아 댄디의 일기>, <오딜과 오데뜨>, <도리언 그레이>를 통하여 그의 혼종성을 자세히 고찰한다. 이상과 같은 본고의 연구는 향후 다문화의 가속화로 인하여 정체성의 분열과 상실이 일상화된 우리시대의 혼종화 된 인간 주체와 작가주체 그리고 작품에 대한 인식과 성찰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작품분석
Ⅳ.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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