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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지훈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상문화학회 영상문화 영상문화 제3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83 - 126 (4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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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포스트휴먼을 둘러싼 담론들을 주체 형성의 관점에서 유형별로살피고, 미학적 차원에서 어떤 쟁점을 가져오는지 검토하고자 했다. 이글이 포스트휴먼의 주체 개념에 주목한 이유는 근대 휴머니즘을 극복하는핵심을 주체에 관한 새로운 정체성 모색에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근대휴머니즘의 위기는 주체의 위상이 위기에 처한 것이고, 이를 비판한 포스트구조주의는 주체의 해체, 주체의 죽음 등을 통해 주체를 부정했다. 그결과 이는 주체성 상실이라는 문제를 초래하게 되었다. 이런 맥락에서 포스트휴머니즘은 주체에 대한 입장을 어떻게 제시하고 있는지 주목된다. 이 점에서 포스트휴먼 담론의 주체 개념이 휴머니즘과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검토하는 작업이 필수적으로 요청된다. 이를 위해 본론에서는 포스트휴먼이 형성되는 이론들을 그 발생적, 구조적, 인식론적 차원에서 유형분류를 시도해서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이 주체 유형들이 미학 이론내부에서는 어떤 쟁점과 부딪치는지 살피고자 했다. 이를 위한 선행 작업으로 바움가움텐의 주체 개념과 헤르더의 주체 개념이 서로 다르게 전개된 과정을 검토했다. 그 결과 전자는 미학적 경험의 주체, 후자는 미학적힘의 주체로서 각기 서로 다른 인간상을 제시함을 알 수 있었다. 이 가운데 후자는 대상으로부터 느낌(感)을 포착하는 감각작용을 긍정하면서 감각 경험을 통해 근원적인 자연과 접촉하는 미학적 반성으로 나아가는 잠재성을 제시한 점에서 이성 중심의 인간을 극복하는 새로운 대안으로 재인식할 수 있다고 보았다. 이런 맥락에서 포스트휴먼의 유형 가운데 하나인 로봇이나 인공지능은 미학적 주체, 미적 경험, 미의식에 적용해 볼 때미학의 수행 주체로서 성립 불가능하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요컨대 이 글은 새로운 인간상으로서 미학적 주체 개념을 재인식하면서 신체의 감각을통해 느낌을 경험하는 주관적 감정이 없는 로봇이나 인공지능에서는 미적경험이나 사유 자체가 불가능하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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