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6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43 - 153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적 태도와 가치관 형성에 있어 발달적으로 민감한 시기인 유아를 대상으로 미학적 탐구과정을 적용한 교육과정을 모색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감각적 인식활동을 주장하는 아이즈너(Elliot W. Eisner)의 인식론적 미학이론과 맥신 그린(Maxine Greene)의 가치론적 미학의 관점을 종합하여 새로운 분석기준을 마련하였고, 이 분석기준에 따라 유아에게 미학적 탐구과정을 적용하였다. 분석작품으로는 유아기 가장 효과적인 통합교육의 자료인 그림책 중 철학적 내용을 담고 있으며 예술적으로도 뛰어난 레오 리오니의 작품을 선정하였다. 도출된 분석기준은 미학적 상호작용, 예술경험구성, 교육적 반성이며 이 도출된 기준을 활용하여 레오 리오니의 그림책 중 4권을 선정하여 분석하고 그 결과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힌 미학적 탐구 질문들은 레오 리오니의 그림책 뿐 아니라 다른 문학에도 적용할 수 있으며 유아들이 이러한 질문들에 대해 대답을 찾아가는 것은 미학적 성향을 키우는데 중요한 과정이 될 것으로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